빈속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 5가지
- 건강
- 2019. 10. 2. 11:00
바쁜 일상으로 인해 아침 식사를 챙겨 먹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침 빈속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유
우유 한 잔으로 아침을 대신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의 경우에 시간이 없으면 식사 대신 우유 한 잔을 권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빈속에 마시는 우유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빈속에 우유를 마시면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과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이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벽을 자극하여 위에 무리를 주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공복 상태에서 마시는 우유는 위의 연동운동을 자극해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고 빠져나가 열량으로 전환됩니다. 그러므로 아침 대용으로 우유를 마실 때는 견과류, 빵, 시리얼 등과 함께 먹어야 합니다.
2. 고구마
고구마는 아침 대용으로 가장 사랑받은 식품 중 하나인데요. 다이어트 푸드로 많이 챙겨 먹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고구마는 빈속에 먹으면 좋은 음식이 아닙니다. 고구마에 들어있는 아교질, 타닌 등의 성분이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이 많이 나오도록 해서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당뇨병이 있는 환자의 경우, 찌거나 구운 고구마를 빈속에 먹게 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를 수 있으므로 고구마는 식사 후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바나나
바나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돼있어 공복에 바나나를 섭취하면 혈액 속 마그네슘 수치가 갑자기 높아지게 됩니다. 이는 혈액 내 칼륨과의 불균형을 초래해 심혈관계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4. 토마토
토마토를 공복 상태에 먹으면 토마토 속 용해성 수렴 성분과 펙틴이 위산과 결합해 화학반응을 일으킵니다. 이에 따라 위 내부에 압력이 높아지고 소화불량이나 통증 등이 생길 수 있는데요. 토마토에 많이 들어있는 타닌 성분은 빈속에서 위장의 산도를 높여 위궤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5. 귤
귤에는 유기산, 주석산, 구연산 등 다양한 산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위산이 갑자기 늘어날 뿐 아니라 위점막을 자극해 위점막을 손상시키고 역류성 식도염이나 속 쓰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귤 외에 오렌지, 자몽, 레몬 등 산도가 높은 과일도 마찬가지로 아침 공복에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